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Study/보도자료에 대한 요약 정리

3기 신도시 공급 계획 및 사전 청약 내용 정리

안녕하세요~^^

부동산과 재테크를 공부하는 "레나"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청약을 대기하며 기다리시고 있는 3기 신도시에 대해 내용 정리해보겠습니다~^^

9월 8일 국토교통부에서 해당 내용이 보도자료로 올라왔네요.ㅎㅎ

보도자료를 보면 수도권에 총 127만호가 공급될 예정이며, 이 중 공공택지에 해당하는 84.5만호 중 37만호를 22년까지 공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내년 하반기 3만호를 우선 사전 청약 접수 예정이구요.



 먼저 수도권 공공택지 추진현황부터 살펴보겠습니다.

 37만호.. 언뜻보면 상당히 많은 물량이 쏟아지겠구나 생각이 되는데요.ㅎㅎ

 상세 내용을 보면 이 37만호 중 13만호는 임대주택입니다. 

 임대주택에 들어가는 분들은 정부가 정해놓은 기준에 해당되는 분들만 임대로 들어가기 때문에 일반 시장에 나올 수 없는 매물입니다.

 그렇다면 시중에서 매매든, 전세든 거래될 수 있는 물량은 24만호가 되겠네요.



 그런데 또, 이 중에서ㅡ 6만호는 사전청약 물량이라고 합니다. 

 (사전 청약 후 본 계약이 이뤄지는 데에 2년 이상 소요 된다면, 실 입주는 공사기간 포함 최소 5년 이상 걸리게 됩니다. 즉 사전 청약된 물량은 당분간 시장에 매물로 나올 수 없다는 의미이지요. )


이 이야기는 공사 기간이 본청약 이후 26개월 ~ 30개월 정도 걸린다고 가정 했을 때, 2023년부터 2025년까지 공공택지에서 공급될 수 있는 물량이 18만호 정도 될 예정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또 아래 내용을 보면 이 중에서 12만호에 해당하는 민간 분양 물량은 추진과정에서 일정 변경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언뜻 보면 많은 물량으로 보일 수 있으나 임대나 사전 청약 물량을 제외한 실제 분양 예정 물량들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를 생각하여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 총 공급 물량 127만호에 최근 여러 규제로 사업 진행에 난항을 겪고 있는 정비 사업 물량이 약 1/3 정도를 차지하는 것 또한 잘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ㅎㅎ)



 다음으로 사전 청약 계획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내년 7월부터 사전청약제가 시행이 될 예정입니다.

사전청약제란 사전 예정 사항 ( 추정분양가, 개략설계도, 본 청약시기, 입주예정일 등) 을 보고 사전에 청약 지원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청약자격은 본 청약과 마찬가지 기준이 적용되며, 사전 청약 당시 해당 지역에 거주 하고 있어야 하며, 본 청약 시점까지 그 거주기간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해당 본 청약의 기준은 아래 Q&A 1번에 대한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거주 요건 관련 내용은 Q&A 3번에 나와있습니다.

3기 신도시 노리시는 분들은 거주 의무 조건이 필요한 만큼 해당 지역으로 미리 전입(이사)하여 청약을 준비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거주자 100% 우선 공급하는 지역은 더더욱 전입하여 준비할 필요 있음. )


그리고 만약 사전청약 당첨 되신 분들 중 소득이 나중에 높아져서 본 청약 때 사전 청약 당첨된 것이 자격 박탈 되는 것은 아닌지 불안 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 점은 염려하시지 않아도 되는 내용이 Q&A 2번에 나와있습니다~^^


 다음으로 3기 신도시 추진 현황에 대한 내용에 대해 정리 하겠습니다.

남양주 왕숙지구 > 고양 창릉지구 > 하남 교산지구 > 부천 대장지구 > 인천 계양지구 순으로 규모와 계획 세대수가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기 신도시 모두 대규모 택지개발지구 (66만㎡) 이 넘는 지역으로 해당 시에 거주하면 좀 더 당첨 확률이 높겠지만 다른 수도권 사람들에게도 도전에 기회가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3기 신도시에 대한 수요 조사 및 관심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무래도 정부가 그동안 공급이 충분하다는 자세에서 방향을 바꾸어 대대적으로 공급을 늘리겠다고 공언한 만큼, 최근에 수도권 아파트 가격 상승으로 내집 마련에 목말라 있는 분들에게 많은 희망이 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는 것 같습니다.

 주택의 주 수요층인 3040에게 많은 관심을 보이는 것과 그리고 그들이 주로 살고자 하는 평형대의 수요가 많을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제 그러한 수요들이 원하는 주택이 어느 시점에 얼마만큼 원할하게 공급될 지 지켜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다음으로 Q&A 4번, 5번에는 재당첨 제한에 대한 이야기들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전 청약 당첨이 되면 일단 다른 사전 청약에는 제한을 받을 수는 있지만 다른 주택의 본 청약 신청 및 주택 구입은 가능합니다. 

그러나 이 경우 사전 청약에 당첨된 아파트 입주를 위해서는 무주택 요건이 유지되어야 하므로 기존 사전 청약 당첨된 아파트는 입주 할 수 없습니다.


사전 청약 당첨되신 분들은 무주택을 유지하며 기다린 후 해당 아파트로 입주하거나, 아니면 하나의 미래 입주할 아파트를 예약해 놓은 상태(사전청약)에서 다른 본 청약들을 도전해볼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다른 본 청약을 도전하여 성공하는 경우 사전 청약권은 사라지게 되므로 더 좋은 입지의 본 청약만을 도전해야겠지요.ㅎㅎ



 3기 신도시와 사전 청약이라는 제도 하에서 정부가 발표한 수도권 주택 공급 계획은 상당히 많은 물량을 포함하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대 물량을 제외하고 시장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공급 물량 대부분이 민간 분양과 정비 사업에 따른 공급입니다.


 사업 추진상 언제든 변경 및 지연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막연하게 희망을 가지고 3기 신도시 입주할 것을 기다리기만 하기 보다는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시장 변화에 본인의 포지션을 맞추며 내집 마련 준비해보시길 바래요~^^


[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원본은 아래 첨부드립니다^^]

200909 (조간) 수도권 37만호 집중 공급 본격 시동_공공택지기획과.pdf